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Great Designer - Ettore Sottsass(에토레 소트사스) / Alessandro Mendini(알레산드로 멘디니) / Michael Graves(마이클 그레이브스)

직장 매뉴얼/디자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5. 13. 09:00

본문

Part 3. 감수성으로 의미를 만든 디자이너




유머와 감수성을 디자인 위에 수놓은 시인

Ettore Sottsass 에토레 소트사스

  "나는 성공을 위해 일하지 않았다"



에토레 소트사스는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에도 모자람이 없었다. 오히려 기능주의적 디자인에 뛰어났기 때문에 그러한 디자인의 한계를 넘어서려 했는지도 모른다. 에토레 소트사스는 남들이 거의 은퇴하 나이까지 이런 기능주의적인 디자인을 했었다. 단지 남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러한 과정에서도 혁신적인 디자인 운동을 꾸준히 펼쳤다는 것이다.


(칼톤 책장, 1981, 출처 : Great Designer 10 2nd Edition)


그가 60세의 나이에 즐거움과 장난으로 가득 찬 디자인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디자인적 해탈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그의 디자인이 환기시키는 정서의 색깔은 파괴적이거나 과격한 부정적 방향보다는 즐겁고 재미있는 긍정적인 방향을 향해 있다. 따라서 그를 수식하는 '파격'이라는 단어는 그리 타당해 보이지 않는다.


(찻주전자, 마테오 툰, 1984, 출처 : Great Designer 10 2nd Edition)


디자인에 대한 고착된 선입견을 넘어서고자 했다는 점에 있어서는 파격적이지만 생각의 다양성이나 안정된 정서라는 좀 더 높은 차원의 긍정을 향해 있기 때문이다. 에토레 소트사스는 특이한 형태로 사로잡으면서도 자신은 모른 척 한 발 물러나 있다. 보고, 상상하고, 즐기는 것은 온전히 보는 사람들의 몫이다.






마음을 디자인한 철학자

Alessandro Mendini 알레산드로 멘디니

  "비록 뒤늦게 깨달음을 얻었지만, 이제야 비로소 진정한 디자이너가 된 것 같습니다."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밝고 천진난만한 디자인은 나름대로 강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그의 디자인 역시 이탈리아 전통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그는 점묘파나 추상주의 화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결국 그의 디자인이 최종적으로 전달해 주는 천진난만한 느낌은 이탈리아 사람들의 낙천적인 성격과 그대로 연결된다.


(정류장, 독일, 1999, 출처 : Great Designer 10 2nd Edition)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디자인을 관통하고 있는 이미지이다. 그의 작품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디자인을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불러내는 알레산드로 멘디니의 일관된 개성을 느낄 수 있다.


(그로닝거 미술관, 1989~94, 출처 : Great Designer 10 2nd Edition)


그의 디자인에서는 특유의 낙천적이고, 즐겁고, 천진난만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디자인계의 월트 디즈니

Michael Graves 마이클 그레이브스

  "현명한 기업이라면 찻주전자 하나를 만들더라도 기능 이상의 가치를 추구할 것이다."



마이클 그레이브스는 1980년대부터 미국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인 건축가로서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걸작들을 만들었다. 그의 건축과 디자인은 전형적인 포스트모던 스타일이지만 그의 디자인은 단지 특정한 스타일을 기계적으로 추구한 것이 아니라,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편하면서도 즐거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주전자, 알레시, 1985, 출처 : Great Designer 10 2nd Edition)


고전 건축이나 대중문화를 인용한 그의 스타일을 넘어 다정다감하고 유머가 넘치는 디자인으로 그가 진정 말하고자 하는 진면목을 이해하면서 우리는 훨씬 더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곧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포틀랜드 청사, 1980, 출처 : Great Designer 10 2nd Edition)


그의 건축이 단지 스타일만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추구했다기보다는 고전 건축에 대한 깊은 애정의 표현을 읽을 수 있다. 말하자면 그의 포스트모던한 디자인은 고전 건축의 복사가 아니라, 고전 건축에 바치는 일종의 현사로 느껴진다.







Great Designer 10

저자
최경원 지음
출판사
길벗 | 2015-04-13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20세기에 태어나 21세기를 디자인한 위대한 디자이너 10인의 ...
가격비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