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초보 필독!] 주식 주문 방법의 유형별 장단점

생활 매뉴얼/재테크

by 길벗 출판사 2016. 12. 11. 15:30

본문

매매주문을 내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실제로 주문을 낼 때 당황하지 마시고,

유형별 장단점을 잘 알아두세요.




매매주문을 내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유형별 장단점을 고려해 여러분의 필요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됩니다.


1.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의 수량과 가격을 지정하여 내는 주문으로서,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문 형태입니다. 지정가 주문을 낸 후 현재 시세가 호가와 맞지 않으면 호가를 정정하여 주문을 다시 냅니다.


2. 시장가 주문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직접 지정하지 않고 현재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가격 또는 형성될 가격으로 매매주문을 내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사자 주문의 경우 시장에 나와 있는 매도 주문 가격에 체결이 되고, 팔자 주문의 경우는 매수주문 가격으로 체결이 됩니다. 가장 빠른 시간 안에 확실히 체결되기를 원한다면 이 주문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사는 쪽과 파는 쪽의 호가 공백이 클 때는 원하는 가격보다 불리하게 체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조건부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장중에 지정가 주문을 냈으나 지정한 가격에 체결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장마감 전 10분간의 동시호가 시간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는 주문입니다. 


장중 시세를 계속해서 지켜볼 수 없는 투자자가 이용하기에 적합한 주문 방법입니다.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의 경우엔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매도주문의 경우에는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입니다.


5. 최우선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고, 가격은 매수주문의 경우는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매도주문의 경우는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입니다.


6. 조건부여 주문

조건부여 주문이란 일정한 조건을 붙여서 주문을 내는 것을 말합니다. IOC주문과 FOK주문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IOC(Immediate or Cancel)주문은 주문을 낼 때 체결할 수 있는 수량에 대해서는 매매를 시키고, 매매가 되지 않은 수량은 취소하는 조건이 붙은 주문입니다. 


FOK(Fill or Kill) 주문은 주문을 낼 때 수량 전부에 대해 매매를 체결할 수 있는 경우에만 매매를 시키고,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주문 수량 전부를 취소하는 조건을 붙인 주문입니다. 목표수량을 정해 두고 수량단위로 매매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기관투자가가 활용하는 주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윤태수 지음
  • 완벽한 투자입문서!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