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초보 필독!] 주식 계좌를 만드는 법

생활 매뉴얼/재테크

by 길벗 출판사 2016. 12. 7. 15:30

본문

주식투자는 계좌개설로 시작됩니다.

계좌개설 절차와 신용거래 설정 방법,

편리한 은행이체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홈트레이딩 시스템(HTS) 설치 방법을 알아봅니다.



▶ 일러두기 ◀ 

포스팅에서는 편의상 대신증권 계좌개설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다른 증권사들도 주민등록증만 가지고 가면 누구나 쉽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증권사부터 선택하세요. 증권회사 선택기준은 대외적으로 신용도가 높고, 조사분석 기능이 뛰어나며 전산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회사가 좋습니다. 대형 증권회사들은 대체로 무난합니다.


▶ 알아두기: 증권계좌 개설, ‘찾아가는 서비스’도 가능해요!

몇몇 증권사에서는 업무시간에 지점방문이 어려운 소비자를 대상으로 증권사 직원이 직접 찾아가 계좌를 개설해 주는 서비스를 시행 중입니다. 대신증권의 경우, 크레온 홈페이지(www.creontrade.com)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방문가능한 지역이 한정적이니 방문계좌 개설이 가능한 곳인지 먼저 확인 후 신청하세요. 직접 지점을 방문해 계좌를 개설하고 싶다면 증권사 영업점 혹은 해당 증권사와 연계된 은행에서 만들면 됩니다.


2. 증권사를 선택하셨나요? 그럼 실명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과 거래인감(서명으로도 가능함)을 지참하고 가까운 영업점을 찾아가서 창구 직원에게 계좌를 개설하겠다고 말하세요.

▶ 알아두기: 법인 명의로 계좌개설을 할 경우엔? 
법인 명의로 계좌를 개설할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원본, 대리인의 실명확인증표, 거래인감을 지참하고 가시면 됩니다.


3. 계좌개설신청서와 일반투자자 투자정보 확인서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면 계좌개설을 해줍니다. 참고로, 계좌개설할 때 돈은 나중에 입금해도 됩니다.


4. 계좌가 개설되면 은행처럼 통장을 따로 주지 않고 대신 증권카드를 줍니다. 집에서 거래를 하고 싶다면 홈트레이딩 시스템(HTS: Home Trading System)을 신청하세요. 창구 직원이 시크리트 카드를 따로 줄 것입니다.


▶ 알아두기: HTS를 신청하면? 

HTS를 신청하면 매매주문, 은행이체, 청약업무 등을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약정이 필요한 사항들 

1. 우편 잔고 통보 사절이 필요한 경우 
증권회사는 거래내역이 있는 경우 매월 초에 고객에게 거래내역과 잔고를 고객의 선택에 따라 우편 또는 메일로 통지해 주고 있으며 거래가 없는 고객에게는 1년에 2번, 6월과 12월에 잔고를 통지해 줍니다. 잔고 통지를 원하지 않는다면 본인이 직접 증권사에 가서 <우편 잔고 통보 사절원>을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계좌를 개설할 때 창구 직원에게 우편 잔고 통보 사절 약정도 함께 신청하겠다고 얘기하세요. 

2. 은행이체 약정 
증권카드로 모든 금융기관의 현금입출금기에서 현금입출금, 이체 및 공과금 납부가 은행카드와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은행이체 약정을 해두면 현금입출금기나 영업점에 가지 않더라도 HTS나 ARS 전화로 본인 또는 본인이 지정하는 은행계좌로 이체가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3. 신용거래 설정 
신용거래란 투자자가 본인 자금보다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고자 할 때 증권회사로부터 자금을 융자받아 매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신용융자 가능 금액은 보유 현금규모와 동일한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금이 1,000만원 있으면 증권사로부터 1,000만원을 융자받아 총 2,000만원어치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신용거래는 종목마다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이 각기 다르고 신용이자율도 회사마다, 기간마다 각기 다릅니다.) 

신용거래를 원하면 신분증과 거래인감(계좌개설시 사용한 인감), 신용거래 설정 보증금 100만원을 지참하고 본인이 직접 증권사 지점에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융자기간은 3개월로, 3개월 이내에 주식을 매도하든가 아니면 현금으로 상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3개월 이내에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떨어질 경우 두 배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므로 가능한 한 신용거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융자방식 외에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증권사로부터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후 주가가 떨어지면 도로 매수하여 상환하는 대주제도가 있습니다. 대주는 증권회사마다 가능 종목과 가능 수량이 각기 다르므로 거래 영업점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거래가 설정되면 주문을 낼 때마다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으며 바로 신용거래 주문을 내면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신용거래는 증시 대세가 상승추세일 때 예외적으로 단기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 윤태수 지음
  • 완벽한 투자입문서!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