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주식 차트분석의 종류와 유형, 원리

생활 매뉴얼/재테크

by 길벗 출판사 2016. 3. 16. 06:30

본문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며, 수요·공급의 결과가 가격과 거래량 형식으로 차트에 그려집니다. 이 차트를 분석해 주가를 예측하는 것을 차트분석 혹은 기술적 분석이라고 합니다.  차트분석의 종류와 분석지표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차트분석의 종류

차트분석은 분석방법에 따라 추세 분석, 패턴 분석, 장세 분석, 목표치 계산의 4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추세 분석

추세 분석(Trend Analysis)은 주가의 움직임 속에서 추세선이나 추세대를 찾아보고 또 추세선이 언제 붕괴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주식의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기법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 의 설정, 추세선의 신뢰도, 추세선의 수정, 추세선의 전환 등을 관찰해서 투자판단에 이용하는 기법입니다. 


2. 패턴 분석

패턴 분석(Pattern Analysis)은 추세선이 변화할 때 나타나는 여러가지 주가 변동 패턴을 정형화해 놓고, 이를 분석해 향후 주가를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과거 주가 흐름을 통해 검증된 패턴을 현재의 주가 흐름에 대입해 주가의 등락을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3. 장세 분석

장세 분석(Market Analysis)이란 주식시장에 나타나는 각종 신호들을 파악하고 그것을 시장언어(Language of the Market)로 해석하여 장세를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증권시장의 흐름을 강세시장(Bullish Market)과 약세시장(Bearish Market)으로 나누고 이들 시장의 사이클을 알아내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4. 목표치 계산

목표치 계산(Counting)은 여러 가지 차트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주가가 어느 선까지 상승하거나 하락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주식 차트분석의 지표 유형 

신기술적 분석 지표가 등장하면서 차트의 종류를 아래와 같은 6가지 지표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지표 유형별 특징과 지표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1. 추세 지표

주가가 진행하는 방향, 즉 주가 추세를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주가 추세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상승추세 :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높이며 상승을 이어가는 형태입니다.

② 하락추세 :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낮추며 하락을 이어가는 형태입니다.

③ 횡보추세 또는 비추세 : 주가가 일정한 추세를 갖지 못하고 등락하거나 횡보하며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추세 지표를 이용하는 방법은 추세의 변화가 있을 때까지 추세에 따라 매매를 하는 것입니다. 추세를 보는 지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추세선 (추세 분석 매매방법 자세히)

2) 이동평균선

3)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

4) ROC(Rate Of Change)와 모멘텀 지표

5) DMI (Directional Movement Index)와 ADX(Average Directional Movment Index)


2. 모멘텀 지표

투자심리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주가 추세의 변곡점을 찾아보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모멘텀 지표는 추세 진행을 확인시켜 주거나 추세의 변곡점을 알아보는 데 이용합니다. 모멘텀 지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모멘텀(Momentum)

2)스토캐스틱(Stochastic)

3)CCI(Commodity Channel Index)

4)이격도

5) 투자심리선

6) MACD Oscillator

7)SONAR

8)TRIX(Triple Smoothed Exponential Moving Average)

9) Williams %R


3. 변동성 지표

주가의 변동성을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주가의 변동성 또는 탄력성이란 주가가 추세를 따라 움직일 때 그 각도가 가파르고(상승할 때는 상승 각도가 가파르고, 하락할 때는 하락 각도가 가파른 것을 말함), 변동폭이 큰 것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짧은 기간에 주가의 등락폭이 큰 것을 의미합니다. 테마 관련주나 저가 종목을 일반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이유는 바로 이 변동성과 탄력성 때문입니다.

변동성 지표는 매매 타이밍을 잡는 데 유용하며 단기매매에 도 활용됩니다. 변동성 지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1)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2) Envelope

3) Parabolic SAR(Stop And Reverse)

4) ATR

5) Keltner Channel

6) Pivot Line


4. 주가에 시간 개념을 포함시켜 만든 분석지표

일정한 시간단위로 주가 변동을 예측하게 하는 지표로, 추세 확인과 변곡점 확인에 이용합니다. 일목균형표가 대표적입니다.


5. 시장강도 지표

시장강도 지표란 주가의 추세나 변동성이 얼마나 강한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로 거래량을 포함시켜 주가 분석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시장강도를 알아보는 지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거래량(또는 거래대금) 이동평균

2) OBV(On Balance Volume)

3) RSI(Relative Strength Index)

4) CO(Chaikin’s Oscillator)

5) Volume Oscillator

6) Volume Ratio

7) NVI(Negative Volume Index)

8) PVI(Positive Volume Index)

9) MFI(Money Flow Index)


6. 시장동향 지표

증시에 자금이 들어오는지 나가는지를 파악하거나 투자주체별 동향을 분석하여 시장의 강약을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1) 고객예탁금 추이

2) 주식형 펀드 잔고 추이

3) 외국인 매매동향

4) 기관 매매동향


이상은 각 지표가 가지는 가장 특징적인 요소로 구분한 것이기 때문에 지표에 따라 추세 지표이면서 모멘텀 지표인 것(스토캐스틱, CCI, 일목균형표 등)도 있고, 추세 지표이면서 시장강도 지표인것(RSI, CO 등)도 있는 등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을 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 차트분석의 5가지 원리

차트분석가들은 무엇을 근거로 주가의 향방을 예측할까요? 그 답은 주가 그래프의 5가지 본질적인 속성에 있습니다.


1. 차트는 수급의 결과를 반영한다.

주가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움직입니다.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으면 주가가 올라가고,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면 주가가 하락합니다. 그리고 수급의 결과는 모두 그래프로 나타납니다(Market action discounts everything).


2. 주가는 관성의 원리에 따라 추세를 지속하려는 속성이 있다.

주가는 추세를 형성하며 움직이고, 추세는 수급에 변화가 있을 때까지 관성의 원리에 따라 추세를 지속하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즉, 상승하는 주가는 상승추세를 지속하려는 속성이, 하락하는 주가는 하락추세를 이어가려는 속성이 있습니다(Price moves in trends).


3. 주가는 파동과 사이클을 반복하려는 속성이 있다.

주가는 주가 나름의 파동과 사이클을 그리며 진행합니다. 아울러 차트에 나타나는 주가 모형은 반복하려는 속성이 있습니다(History repeats itself).


4. 주가에도 어느 정도 구심력이 있다.

주가는 이동평균선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은 장기 이동평균선으로 회귀하려는 속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 이동평균선은 다수 투자자들이 평가한 기업의 가치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5. 주가는 선행하는 경향이 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재료는 일반투자자들이 알기 전에 차트에 먼저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종합주가지수는 경기보다 약 3~6개월 선행하는 경향이 있고, 개별기업 주가의 경우 기대수익이 주가에 선반영되거나 대주주나 임직원 등에 의해 정보가 사전에 노출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 윤재수 지음
  • 예제만 따라해도 매매시점이 한눈에 보인다!
  • 60만 독자가 인정한 1등 저자의 책!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