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동산 매매계약서 작성법

생활 매뉴얼/재테크

by 길벗 출판사 2016. 3. 14. 14:32

본문

집을 사려면 부동산 중개업소에 가서 매매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런데 간혹 계약서를 잘못 작성해서 계약금을 날리거나 생각지도 않은 돈

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매매계약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서 샘플



①부동산의 표시

이 칸에는 사려는 집의 주소와 동 · 호수, 구조, 용도, 면적 그리고 집이 서있는 땅의 지목, 대지권, 대지면적을 정확히 기재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주소와 동 · 호수, 구조 등을 기재할 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등기사항전부증명서가 아니라 건축물대장을 참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②계약내용 1

매매대금, 계약금, 중도금, 잔금의 액수와 지급일을 기재하는 칸입니다. 되도록 잔금일은 한 달 이상 여유 있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K씨는 집을사면서 잔금일을 15일 뒤로 잡았습니다. 친구에게 빌려준 돈을 2주 후에 받기로 했기 때문에 15일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그러나 친구 는 그날 빚을 갚지 못했고, K씨는 결국 잔금을 치르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계약서의 영수인 칸에 집주인의 사인과 도장을 받아 계약금 영수증을 대체하면 편리합니다(영수인 칸이 없으면 계약금 칸 오른쪽에 집주인 이름을 적고 그 위에 집주인 도장을 찍으면 됩니다).


③계약내용2

이 칸에는 집을 판 사람이 집을 산 사람에게 언제까지 집을 넘겨준다든지, 전기요금이나 가스요금 등은 집을 판 사람이 잔금 받기 전에 모두 해결해 놓는

다든지, 계약을 해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든지, 중개수수료는 언제 준다든지 등에 관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④특약사항

특약사항을 기재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집을 판 사람 마음대로 잔금 날짜를 앞당길 수 있다든지, 집을 판 사람이 내야 하는 중개수수료나 양도소득세를 산 사람한테 대신 내라든지 등 자신에게 불리한 내용이 없는지 확인해 보고, 애매한 점이 있으면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본 후 신중히 작성하세요.

또한 이곳에 집주인의 계좌번호를 적어놓으면 중도금이나 잔금 치를 때 편리합니다


⑤계약일

계약한 날을 기재하는 칸으로, 이 칸에 기록된 날이 바로 계약일입니다.


⑥집을 판 사람, 산 사람, 중개업자의 주소,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이 칸은 집을 판 사람, 집을 산 사람, 중개를 한 중개업소의 주소, 연락처,주민등록번호 ·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기재하는 칸입니다.

집주인의 연락처를 기재할 때는 칸의 크기가 작다는 이유로 집 전화번호나 휴대전화 번호 중 하나만 적지 말고 가능하면 두 개를 모두 적어야 편리합니다. 그리고 계약서에 기재된 집주인의 이름이 주민등록증, 등기사항전부증명서상의 이름과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중개업소를 통해 매매계약을 할 때는 계약서에 기재된 중개사의 이름과 사업자등록번호가 중개업소 벽에 걸려 있는 사업자등록증의 내용과 일치 하는지도 꼭 확인하세요


⑦간인

계약서를 작성할 때 맨 마지막으로 파는 사람, 사는 사람, 중개업자가 계약서를 일정한 간격으로 펼쳐놓고 간인을 합니다. 그 이유는 계약서의 위조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나쁜 마음을 먹고 계약서를 위조한다 해도 각자의 계약서에 찍힌 간인이 일치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으니까요.





부동산 상식사전(2015)
  • 저자 : 백영록
  • 전월세, 내집, 상가, 토지, 경매까지 계약 전 펼쳐보면 손해 안 보는 책!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