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모으는 습관 1천원부터 시작하기

생활 매뉴얼/재테크

by 길벗 출판사 2015. 11. 18. 07:00

본문

스티븐 기즈 《습관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읽고 영감을 얻어 지난 2개월간 꾸준히 실천한 돈모으는 법인데요, 푼돈을 목돈으로 모으는 강력한 방법인 것 같아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고작 1천원이 무슨 목돈이 되냐고요?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는데요, 별로 노력이 들지 않는 거라서 속는 셈 치고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해보니 마술을 부리더라고요. 돈이, 마음이. 한번 해보시면 제 말 뜻을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심지어 재밌기까지 하니까 꼭 해보세요!


1천원으로 목돈 모으는 습관 만들기

준비물 : 노트, 통장, 저금통


① 매일매일 1천원을 저금한다 → 노트에 기록한다.

② 잔돈을 저금한다 → 노트에 기록한다.

③ 모아서 은행에 입금한다.


푼돈이 목돈이 되는 과정, 공개할게요!

제가 그동안 기록한 노트예요. 노트를 보면서 푼돈이 어떻게 변신하는지 확인해보세요. 2월에 시작하면서 그냥 푼돈을 자유롭게 넣었어요. 노트 형식을 보면 맨 앞에 목표액을 적고 아래로 입금액, 날짜, 누계액을 적었어요.


‘2월 20,000원 만드는 중’ 

- 이번 달 저금 목표액이고, 

- 2/28 83,510 성공. 일에 결산해보니 목표를 달성했다는 뜻입니다.

매일매일 저축 노트


작은 푼돈인데 누계액도 따라 늘어났어요. “얼마 되겠어?” 했는데 뜻밖에8만원이 넘는 금액으로 마감했네요. 3월부터는 매일 1천원씩 저축하기로 했어요. 며칠 동안 1천원씩 넣었는데, 조금 더 저금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7일 만에 저축액을 2배로 늘려서 2천원씩 저축하기 시작했어요. 저축액이 워낙 소액이라서 2배로 늘렸어도 전혀 부담이 없더라고요. 그리고 잔돈이 생길 때마다 그때그때 저금하고 노트에 기록했어요. 누계액이 늘어나는 것을 보니까 동기부여가 되어서 오랫동안 저금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노트가 반드시 필요해요. 이번에도 9만원이 넘는 금액으로 마감!!


돈이, 습관이 또 마술을 부렸네요. 4월에는 욕심을 내서 매일 3천원씩 저금하기로 했어요. 조금은 부담되는 금액이긴 해요. 매일 3천원이면 한 달에 9만원씩 저금하는 것과 같거든요. 혹시라도 ‘푼돈 저축하기’의 금액을 조금씩 늘려서 하다가 버거우면 억지로 하지 마세요. 부담 없을 정도로 조금씩 해야 이렇게 돈모으는 습관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푼돈 저축하기의 핵심전략은 ‘포기 안 하고! 마음 편하게! 매일 저금하는 것!’니다. 이 3가지에만 초점을 맞추면 아주 적은 금액이라도 매일 잔고는 늘어납니다. 포기는 절대 안 하시는 걸로!

매일매일 저금하고, 푼돈도 소중히 모으고, 노트에 기록하는 이 절약법을 하다 보면 정말 돈의 소중함과 ‘모이면 강해지는 돈의 위력’을 느낄 수 있어요. 별로 어렵지 않으니까 망설일 필요도 없이 당장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매달 푼돈의 묘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 오늘은♪ 님


보도 섀퍼의 《돈》 중에서

  • 수입이 아니라 저축을 통해서 부자가 된다.

  • 돈을 많이 버는 것만으로는 아무도 부자가 되지 못한다.

  • 돈을 붙잡아둘 때만 부자가 된다.

  • 저축은 쉬워서 누구나 할 수 있다.




짠테크 전성시대
  • 짠돌이 카페(엮음), 이보슬 지음
  • 절약으로 시작하는 3배속 부자법
  •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산증식의 기술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