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혼부부 재테크 노하우 6억 자산 만들기

생활 매뉴얼/재테크

by 길벗 출판사 2015. 11. 17. 07:30

본문

대출과 함께 시작한 신혼부부. 자산 6억 가정 CEO로!

우리 집의 행복한 미래를 책임지는 절약 노하우(ID : Bon voyage)


온 세상이 분홍빛 구름 위를 걷는 기분이라는 신혼. 그 단꿈 속에 푹 빠져 있는 새색시를 폐휴지 집어가는 집게처럼 가차 없이 끌어올려 단물을 쏙 빼버리는 게 바로 빚입니다. 저의 신혼 시절도 그랬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황홀한 순간이 100년은 갈 것 같더니만, 대출금통장을 여는 순간 신혼이라는 진공상태가 우지끈 깨져버렸죠.

그때는 현실에 너무 빨리 눈뜬 게 속상하기도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하루라도 빨리 정신을 차린 게 큰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정신을 차리고 돌아본 신혼은 더 이상 신혼이 아니었습니다. 우리 가족의 밝은 미래를 위해 희생해야 하는 디딤돌이었죠!


신혼의 단꿈, 소금물에 절여라

저희는 결혼하면서 시댁과 친정 도움 없이 집을 마련했어요. 둘이 합쳐 1억이 조금 넘는 자산이 있었지만 둘 다 박봉이어서 당시 시세로 1억 6천만원짜리 집을 산다는 건 두려운 일이었죠. 한 푼이라도 빚을 지면 안된다고 생각했거든요.

한 2년 동안 남편과 손을 꼭 잡고 열심히 내집마련이라는 산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찬물로 목욕하고 찬물로 손빨래하면서도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춥고 힘든지도 몰랐습니다.

최소한의 지출만 하면서 거의 매달 150만원에서 200만원을 저금했더니 1년 3개월 만에 3천만원 정도 있었던 대출금이 0원이 됐습니다. 허리띠를 꽉 졸라매야 가능한 일이지만 다행히 제겐 어린 시절부터 단련해온 ‘절약 근육’이 있어서 많이 버겁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지금도 우리 부부는 신혼생활을 떠올릴 때마다 빚 만드는 생활이 아닌 빛나는 나날을 열심히 보낸 것 같아 흐뭇한 미소가 지어집니다.

서로가 대견하고 믿음직스럽게 느껴지는 걸 보니, 짜디짰던 제 신혼생활은 아마도 소금물에 제대로 푹 절여진 것 같습니다. 두고두고 꺼내 먹어도 그 맛이 영원한 추억 장아찌로 말입니다.


신혼부부 재테크 3단계 법칙

신혼부부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지금부터 시작해야 미래가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이제 하나가 아닌 둘이 된 여러분에게 돈은 평생 떼려야 뗄 수 없는 친구입니다.

잠깐 신혼의 달콤함에 빠져 낭비하기 이전에 우리 집 재테크 기둥이 될 경제 원칙을 세우고 하나씩 시작해보세요. 신혼뿐만 아니라 10년 후, 20년 후에도 당신의 가계는 달콤할 거예요.


  • 첫 번째 - 내집마련

미래에 태어날 아이가 자라기에 적합한 환경, 학군, 평형 등을 고려해 내집마련을 해야 합니다. 무리한 주택담보대출로 집을 장만하는 것보다는 신혼 3년 동안 종잣돈을 모아서 집을 마련하는 것이 좋아요.


  • 두 번째 - 자녀학자금

대출과 저축을 통해 주택마련을 하고 나면 자녀들이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 되므로 자녀학자금을 위한 저축을 해야 해요.


  • 세 번째 - 은퇴자금

자녀들이 대학을 졸업할 무렵 부모는 은퇴시기를 맞이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학자금을 마련하면서 은퇴준비도 동시에 해야 합니다.


매일 ‘자산관리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한다

자산관리 내비게이션이 뭐냐고요?

바로 우리 가정의 자산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가계부입니다. 그러고 보니 제가 가계부를 쓰기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 됐네요. 자동차 내비게이션이 목적지까지 몇 km나 남았는지 보여주는 것처럼, 가계부는 목표액까지 얼마나 더 아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축하는 맛이 나요. 커가는 아이들과 남편의 향후 활동 능력을 고려해 어떻게 가정경제를 운용하면 좋을지 가계부가 내비게이션 역할을 톡톡히 해줍니다.


기본 통장 관리방법 - 통장쪼개기

저는 요즘 모든 수입을 아이들 교육비, 결혼비용, 노후자금, 노후연금으로 세밀하게 나눠 저축하고 있습니다.

1. 고정지출통장 : 매달 같은 금액이 지출되는 각종 저축, 연금, 보험, 대출상환금, 월세, 관리비, 공과금, 부모님 용돈, 기부금, 자녀 학원비 등

2. 변동지출통장 : 매달 다른 금액이 지출되는 각종 세금, 교통비, 차량유지비, 외식비, 휴대폰비, 경조사비 등

3. 비상금통장 : 최소 6개월치 생활비를 비상금으로 모을 때까지는 고정지출 통장에서 비상금을 고정적으로 지출할 수 있도록 자동이체를 해놓는 것이 좋으며, 목표했던 가계 비상금이 모아진 이후에는 매달 변동지출통장에서 남는 잔액을 추가로 저축하는 것이 좋아요.

★ 자투리 금액 예금 풍차돌리기

월급날 각 통장으로 이체 후 남아 있는 돈은 가차없이 빼서 1년짜리 예금으로 묶어두세요. 1년마다 만기가 차서 고스란히 이자가 붙은 돈을 받을 수 있답니다.12개의 예금통장이 만들어지면 매달 만기되는 금액에 자투리 금액을 보태서 다시 예금으로 묶어 돈을 끊임없이 돌리세요. 그동안 자투리 금액을 릴레이식으로 가입한 통장도 이젠 매월 만기금액이 500 만원~1천만원이네요.

★ ‘목돈통장 만들기’가 먼저

통장 쪼개기는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는 있지만 수익률은 낮아요. 불시에 찾아올 투자의 기회를 잡을 수있는 고이율 목돈통장을 보유하기 위해 목돈을 마련해두는 게 우선이에요



내 자산이 2배가 되는 때는 언제일까? 72법칙 이해하기

절약생활을 시작하고부터는 제 몸이 ‘절약 자석’이 됐는지 언론이며 인터넷에 떠다니던 재테크에 관한 정보가 제 몸에 딱딱 달라붙더라고요.

저는 처음에 72법칙을 알고 나서 마음이 바빠지더라고요.

현금자산을 얼마나 빨리, 많이 모으기 시작했는지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지금의 500만 원도 나중에는 1천만원이 될 수 있고 2천만원도 될 수 있다는 게 정말 큰 희망이 되더라고요. 젊었을 때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딱! 72법칙을 두고 한 말이었구나 싶었습니다.

72법칙을 일찍 깨우친 덕분에 지금 제 현재 자산은 집을 포함해서 약 6억 8,600만원 정도입니다. 예금 이자로 불린 자산도 상당히 되는데요, 육체적인 노동을 하지 않고도 매달 생활비로 쓸 만큼의 이자를 받는다는 게 전업주부가 된 이후로는 무척 고맙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어떻게 보면 ‘열심히 저금하자’는 저의 절약비결들이 고리타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좋은 결과가 기다리는 100% 당첨 복권 같은 방법이니까 꼭 도전해보시길 권합니다.


 72법칙이란?


  • 나의 저축액이 언제 원금의 2배가 되는지를 간단히 알 수 있는 법칙을 말합니다. 
  • 만약 이율이 3%라면 : 72/3(금리) = 24년(원금의 2배가 되는 시기)
  • 30살에 현금 1억원을 은행에 3% 복리로 넣어둘 경우 24년이 지난 후에 2억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 정보 무료로 챙기는 법

저는 우리 집을 경영하는 CEO라는 생각을 가지고 절약을 하고 있습니다. 절약을 돈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라는 생각보다는, 나의 회사(가정)를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렇게 제가 하는 절약에 대한 가치를 높게 매기고 있답니다.

CEO답게 폭넓게 생각하고 더 신중하게 의사결정을 해야 돼서 많은 정보가 필요한데요, 저는 돈 내고 구독하는 잡지 대신 정부나 공공기관의 사보 매월 무료로 구독한답니다. 달라지는 정책이나 이슈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각 정부기관에서 발행하는 정보지도 있고, 지방자치단체에서 매달 발행하는 신문들도 있습니다. 거주 지역의 관공서에서 발행하는 신문이나 홍보책자들을 보다 보면 좋은 체험 프로그램이나 이벤트, 알찬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요.




짠테크 전성시대
  • 짠돌이 카페(엮음), 이보슬 지음
  • 절약으로 시작하는 3배속 부자법
  •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산증식의 기술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