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의 차이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직장 매뉴얼/디자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8. 9. 08:30

본문

컴퓨터 그래픽


처음에는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용어 대신 Computer Generated Image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Computer Generated Image는 의미 그대로 컴퓨터가 만든 이미지이며 과거에 이것은 컴퓨터로 만든 모든 이미지를 지칭했습니다.


MIT Sketch Pad

▲ 이반 서덜랜드 Ivan Sutherland가 '인간과 기계의 그래픽 소통 시스템 Sketchpad: A Man-Machine Graphical Communication System'을 통해서 발표한 그래픽 소프트웨어


지금은 거의 모든 디자인이 컴퓨터를 거치기 때문에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해서 이러한 방법으로 구분할 수 없지만 1980년대 이전에는 컴퓨터로 만들어진 이미지가 매우 적어 쉽게 구분하여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당시는 모든 이미지를 손으로 직접 만드는 시기였기 때문에 컴퓨터로 만든 이미지는 특별했습니다.


현재 수많은 디자인 이미지들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들어지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는 두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존 이미지를 컴퓨터로 가공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화된 사진 혹은 영상을 컴퓨터로 불러와서 작업하고 완성한 이미지나 영상입니다.


두 번째는 아무 소스가 없는 상태에서 오직 컴퓨터로만 만드는 이미지입니다. 수학적인 연산을 통해 반복 속에서 규칙을 찾아가는 프랙탈 Fractal 이미지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역시 기존 사진 이미지와는 다른 컴퓨터 연산에 의해서 만들어진 이미지이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그래픽 역시 대부분 컴퓨터가 만드는 가공 이미지이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을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지는 방법에 의해 방법적으로 구분했다면, 애니메이션은 이미지 움직임이라는 결과에 의해 결과적으로 구분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넓은 의미로 살펴보면 이미지를 연속적으로 나열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한 것입니다. 그림을 한 장면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만든 경우를 애니메이션으로 분류한다면 너무 많은 영역이 애니메이션이 될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보면 카메라를 통한 촬영으로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제외하고 만들어진 모든 결과물을 애니메이션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을 영화의 한 장르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주로 상업적인 영역에 의해서 나타나는 구분 방법으로, 디즈니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영화에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이 구분에서 애니메이션은 움직임이 있는 동시에 서사적인 이야기 구조를 가집니다.


Plane Crazy

▲ 월트 디즈니 클래식 미키마우스 모습


Hawaiian Holiday

▲ 월트 디즈니 컬러 애니메이션


우리가 보통 애니메이션이라고 할 때 받아들이는 영상 대부분이 이야기적인 구조를 가집니다. 가령 컴퓨터를 이용해서 이야기 구조를 가지는 3D 영상을 만든다면 이 영상은 컴퓨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컴퓨터 그래픽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야기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영역에도 들어갑니다. 대표적인 디즈니와 픽사가 공동으로 만든 Toy Story가 컴퓨터 그래픽인 동시에 애니메이션입니다.


Toy Story

▲ 디즈니와 픽사의 3D 장편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모션그래픽은 의미적으로 보면 '움직임'을 의미하는 Motion과 '디자인'을 상징하는 Graphic의 합성어입니다. 의미로 풀어 보면 Graphic이 상징하는 점, 선, 면 등 요소들이 움직이는 영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분류한 것과는 다른 방식의 분류 방법으로, 움직임을 적용하는 그래픽 요소인 소재에 집중하였습니다.


모션그래픽에서 디자인 요소는 매우 다양한 것들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모든 그래픽과 디자인 이미지를 만드는 기본 개념인 점, 선, 면을 최소 단위로 하여 다양하고 상세한 그래픽을 만들 수 있으며, 색을 요소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모션그래픽은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지는 컴퓨터 그래픽과 한 프레임씩 움직임을 만드는 애니메이션과는 다르게 양상 편집 영역에 깊은 관여를 합니다. 하나의 콘텐츠가 될 수도 있지만, 정보를 주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보조적인 정보 수단인 영상 이미지와 사진 이미지를 많이 사용합니다.


정보적인 모션그래픽 수단으로는 타이포그래피를 뺄 수 없습니다. 정보를 전달할 때 영상으로만 표현하기 힘든 부분이 있으며, 알려야 하는 중요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이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최고의 수단이 바로 문자입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요소입니다.


모션그래픽을 정의할 수 있는 또 하나는 의미 함축성입니다. 점, 선, 면 등으로 이루어진 것 같이 추상적인 이미지에 움직임으로 어떠한 의미를 전달할 때는 많은 부분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보다 이미지 등을 사용해 함축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으며, 설명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보다 추상적인 이미지에 아이디어를 더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을 통해 모션그래픽을 애니메이션이나 컴퓨터 그래픽과 구분할 수 있으며, 합칠 수도 있는 영역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3D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서 점, 선, 면, 도형, 그래픽과 같은 요소로 영상을 만든다면 컴퓨터 그래픽 영역이 될 수 있고, 모션그래픽 영역도 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역시 캐릭터가 등장하여 서사적인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 아니라, 그래픽 요소를 이용해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이라면 그 영상은 애니메이션인 동시에 모션그래픽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션그래픽은 그래픽과 디자인으로 만든 이미지에 움직임을 지정하여 의미를 풀어내는 영상이다. 따라서 다양한 스타일과 영상 영역을 모션그래픽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Stranger than Fiction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같은 경우, 선과 타이포그래피 요소가 들어가서 영상을 이룹니다. 이러한 것을 대표적인 모션그래픽 스타일로 볼 수 있으며, 이렇게 추가된 그래픽 요소는 HUD(Head-Up Display) 디자인이라고 불립니다.


Stranger than Fiction

▲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영화 300 엔딩 크레딧은 사람 윤곽 일러스트레이션과 피 튀기는 형상의 타이포그래피를 공간감 있게 나열하여 영화 300과 분위기를 맞췄습니다.


300 엔딩 크레딧


영화 Gattaca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같은 경우 손톱, 머리카락 등을 확대해 포착한 익스트림 클로즈업을 사용하였습니다. 신체 일부는 흔히 볼 수 있는 것이지만 이 영상은 익스트림 클로즈업을 통해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따라서 이 영상 자체를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꾸며진 영상 위에 타이포그래피를 조화롭게 표현했습니다.


Gattaca 오프닝 타이틀 시퀀스




세 가지 영상에서 살펴보았듯이, 모션그래픽은 하나로 그룹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형태가 있는 것이 아니며, 매우 다양한 형식과 방법이 있습니다. 각 영상마다 콘셉트에 맞는 디자인을 결정하고 해당 디자인과 어울리는 다양한 그래픽 요소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에 그래픽 또는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는 경우 모션그래픽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모션그래픽» 도서의 일부를 발췌한 글입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모션그래픽
  • 저자 : 신의철
  • 영상 디자인의 미학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