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브랜드와 색 : 초록, 퍼플, 블루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직장 매뉴얼/디자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8. 21. 08:30

본문

스타벅스의 초록


스타벅스의 최고 경영자인 하워드 슐츠 Howard Schultz는 스타벅스를 단지 이익을 내는 회사 이상으로 야심찬 것을 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황폐한 일상 속 소비자들에게 낭만과 경이로움을 선사하는 커피전문점의 분위기를 계획한 것입니다. 스타벅스는 자연의 색, 즉 친환경 색을 인테리어와 로고에 적용하여 이곳을 찾는 사람들로 하여금 안정과 포근함을 느끼게 합니다. 기존 커피색인 갈색에서 벗어나 초록 마케팅으로 성공을 이뤘습니다.





안나수이의 퍼플


안나수이를 떠올리면 '여성스럽다, 우아하다, 유니크하다'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매장은 보라빛으로 가득 차 있어 소비자들은 시선을 빼앗기고 금세 신비스러운 느낌에 매료되고 맙니다. 안나수이는 독립적인 컬러 마케팅과 동시에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퍼플의 상징은 '우아, 창조적인, 예술가, 신비스러움'의 이미지로, 독특한 느낌의 퍼플은 대중적이기보다 마니아층을 형성합니다. 신비스러운 이미지를 잘 반영하는 안나수이는 패션, 화장품, 향수까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동양 여성으로써 대단한 명성을 갖게 됩니다.


자연 염료에서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퍼플은 예로부터 고귀함과 소수계층을 뜻하는 왕권, 귀족만 사용하던 색이었습니다. 또한, 고상하며 화려한 이미지를 포함하여 여성들에게 특별함을 안겨줄 수 있는 색으로써 잘 활용된 컬러 마케팅,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펩시의 블루


미국의 거대 식품 제조업체인 펩시 PepsiCo의 최대 브랜드인 펩시콜라가 새로운 몸단장을 했습니다. 수백 개의 시안을 시험적으로 디자인한 9개월간의 과정을 거쳐 펩시 디자인팀과 펩시콜라 브랜드의 젊음과 자신감 넘치는 이미지에 어울리는 최상의 디자인에 도달했습니다.


전 세계적인 인지도를 자랑하는 펩시콜라의 아이콘인 펩시 지구의를 더욱 강조하였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스타일화된 굵은 폰트로 펩시 로고를 손질하였으며, 푸른색 배경을 강조하는 얼음 파편 이미지로 한층 다이내믹한 입체감을 부여했습니다. 새롭게 바뀐 그래픽은 다이어트 펩시, 펩시 트위스트, 와일드체리 펩시, 펩시 블루 모두에 적용되었습니다. 펩시의 새로운 CI와 펩시콜라 패키지는 지난해 3월부터 북미 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선보였습니다.


파란색은 깊은 바다의 시원하고 상쾌한 이미지와 젊음, 그리고 청량감을 암시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코카콜라와 구별되는 펩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었고 현재 콜라 업계의 두 축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티파니의 스카이 블루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풍요로워진 물질적 여유는 소비 패턴을 이성에게 감성 소비로 전환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기본 색보다는 화려하고 고정관념을 탈피한 개성 있는 색을 사용한 브랜드가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쥬얼리 명품 브랜드 티파니 Tiffany&C.의 브랜드 색은 스카이 블루입니다.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브랜드 색을 차별화하여 소비자에게 특별한 인상을 남깁니다. 티파니는 다른 분야에 비해 제품 차별화 전략 진행이 어려운 쥬얼리의 단점을 브랜드 색으로 승화했고, 쥬얼리 명품 브랜드로서의 포지셔닝 구축에 성공했습니다. 어느 패션 잡지 여성 구독자의 "스카이 블루 상자를 보고 반지를 보기도 전에 결혼을 결심했다."는 이야기는 스카이 블루에 담긴 티파니의 상징성과 매력을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






* 이 글은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패키지 디자인» 도서의 일부를 발췌한 글입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패키지 디자인
  • 저자 : 문수민, 박상규
  • 소비자를 유혹하는 패키지 디자인의 모든 것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