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캘리그라피 도구별 표현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직장 매뉴얼/디자인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8. 19. 08:30

본문

나무젓가락 사용하기


주변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글씨를 써 보겠습니다. 젓가락은 한 짝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붙어 있는 형태의 두 짝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부러트린 나무젓가락 사용하기


한 짝 나무젓가락을 부러트린 다음 먹물을 묻혀 사용합니다. 부러트린 나무젓가락을 사용하면 거친 글씨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러트린 나무젓가락은 먹물을 많이 묻힐 수 있기 때문에 시작 부분에서는 획이 명확하게 보이지만, 나무젓가락은 붓과는 다르게 먹물을 오래 머금지 않기 때문에 쓰다 보면 먹물이 점점 빠지면서 흐린 획이 함께 쓰이므로, 먹물이 빠지면 자주 찍어 써야 합니다.


먹물이 빠지면서 갈필이 나타나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표현을 할 때 적합합니다.



2) 연필처럼 깎은 나무젓가락 사용하기


한 짝 나무젓가락을 연필처럼 깎아서 먹물을 묻혀 씁니다.


연필 쓰는 방법으로 쓰기 때문에 필기하는 느낌이 나면서도 연필과는 조금 다릅니다.


A4 용지에 깎은 나무젓가락을 사용하면 연필로 쓸 때와 비슷한 효과가 나면서도 나무젓가락의 뭉툭한 느낌이 그대로 표현됩니다.



화선지에 깎은 나무젓가락을 사용하면 많이 번지게 되어, 슬픈 느낌을 줄 때나 비와 관련된 내용을 쓸 때 적합합니다.



3) 한 짝 나무젓가락


깍지 않은 한 짝 나무젓가락은 뭉툭하면서도 다양한 변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 짝 나무젓가락을 쓸 때는 음식을 잡을 때처럼 세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연필 잡듯이 잡은 다음 모서리를 이용해서 글씨를 씁니다. 깎은 나무젓가락보다 섬세함이 적지만 글씨를 쓰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깎은 나무젓가락이나 부러트린 나무젓가락에 비해 처음에 찍은 획이 많이 번지게되며, 빠르게 먹물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다른 방향의 모서리를 사용하거나 먹물을 다시 찍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4) 두 짝 나무젓가락


두 짝이 떨어지지 않은 나무젓가락을 사용하면 면을 이용해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두 짝 나무젓가락 특성을 그대로 드러내어 나무토막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면만 사용하면 글씨들이 비대해지기 때문에 면과 선을 함께 사용하여 글씨의 구성을 안정감 있게 표현하는 거싱 좋습니다. 도구를 사용한다고 해서 기본적인 글꼴 완성도를 잊으면 안 됩니다.





닭털 붓 사용하기


양털 붓, 족제비털 붓 등은 처음 만들 때 붓털을 가지런하게 모아서 붓 모양을 일률적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그에 비해 닭털 붓은 가지런하지 않으며 일반 붓보다 5~10cm 깁니다. 붓을 만들 때 사용한 닭털의 길이가 길면 붓대도 길어집니다.



닭털 붓을 이용해 다양한 먹색으로 글씨를 쓰면 마치 한복이 휘날리는 듯한 멋스러운 느낌이 들어 '멋'이라는 단어를 선택해 써 보았습니다.





면봉 사용하기


작은 면봉도 양 끝에 있는 솜에 먹물을 머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획을 그어서 캘리그라피를 만들 수도 있지만 머금은 먹 양을 다르게 하여 구슬 같은 느낌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빨대 사용하기


빨대 끝에 먹을 찍어서 사용하는 것은 불편하며 제대로 캘리그라피가 써지지 않습니다.


빨대를 활용할 때는 손가락으로 빨대 한쪽 끝을 막고 물과 먹물을 넣은 다음 공기압을 조절하여 종이에 먹물을 흘려가며 씁니다.



먹물을 흘려가며 쓸 때는 번지는 글씨가 쓰이고, 먹물이 다 빠진 다음에는 가는 글자가 쓰입니다. 붓으로 쓴 듯하지만 빨대만의 번짐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빨대 안에 있는 흐르는 먹물 양을 조절하여 붓으로 쓴 듯한 캘리그래피를 쓸 수 있습니다.





수세미 사용하기


초록색 수세미를 여러 가지 모양으로 잘라서 사용합니다. 자른 조각을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고 접은 다음 접힌 부분에 먹물을 묻혀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세미를 접어서 뾰족하게 만들고 삼묵법을 이용해 먹물 농도를 다르게 묻힌 다음 캘리그라피를 쓰면 붓으로 쓸 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먹색이 표현됩니다.


수세미는 거칠기 때문에 속도감 있는 캘리그래피에 적합합니다.





펜촉 사용하기


윗부분에 있는 펜촉은 뾰족하고, 아랫부분에 있는 펜촉은 넓습니다.



펜촉에 먹물을 찍고 A4 용지에 작업한 모습입니다. 펜촉에 따라 캘리그래피가 보이는 느낌이 달라집니다.



뾰족한 펜촉으로 A4 용지에 영어 캘리그래피를 쓴 모습입니다.



넓은 펜촉으로 A4 용지에 작업했으며, 영어 캘리그래피를 쓸 때 필기체를 쓸 수 있다면 좀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뾰족한 펜촉으로 화선지에 작업했습니다. 펜촉을 화선지 위에 사용하면 먹물이 번지게 되어 A4 용지에 쓸 때보다 따뜻한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가끔 화선지가 찢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넓은 펜촉으로 A4 용지에 작업하였으며, 먹물 농도를 조절한 캘리그래피입니다.





스펀지 사용하기


화장용 스펀지를 적당히 자른 후 먹을 묻혀 글씨를 써 봅니다. 스펀지를 이용하면 붓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안개가 낀 듯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얼굴에 화장품을 찍어 바르듯이, 먹물을 묻혀 종이에 글씨를 써 봅니다. 안개가 낀 듯한 획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팩 붓 사용하기


팩을 만들 때 사용하는 붓으로 결이 곱고 차져서 글씨가 잘 써지며, 붓보다 시작 부분과 끝 부분이 매끈하게 처리됩니다.



팩 붓은 유연하고 탄력이 강하기 때문에 넓은 면으로 쓰지 않고 세워서 쓰면 양호필과 같이 강약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넓은 획을 이용하면 재미있는 캘리그라피를 쓸 수 있습니다. 너무 넓은 획만 사용하기보다 세로로 찍는 방식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이 글은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캘리그래피» 도서의 일부를 발췌한 글입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캘리그래피
  • 저자 : 왕은실 캘리그라피
  • 디지털 시대, 아날로그 감성으로 만나는 마음을 움직이는 문자 디자인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